개념 없는 연예인 발언을 허하라개념 없는 연예인 발언을 허하라

Posted at 2009/01/19 21:53 | Posted in 풍기문란 연예부
요즘 소녀시대 태연이 욕을 먹고 있다. 소시를 욕할 바에야 나를 욕하고 소시에게 침을 뱉을 바에야 내 무덤에 침을 뱉으라는 신조로 살고 있는 본인에게는 참으로 마음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 변태 로리콘적 심정으로 십자가를 짊어지는 심정으로 키보드를 짓누른다.

태연이 이번에 남겼다는 개소리는 '흑인 치고는 이쁘다'와 '간호사가 환자는 안 돌보고 밥만 먹는다'는 것. 내가 봐도 개소리는 맞다. 어린 나이에 뭐 이럴 수도 있다는 생각은 들기도 한다. 일단 백수연령취업연령에 들어선 본인부터 아직까지 정신 못 차리고 망발만 내뱉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내가 볼 때 영웅재중의 과거 발언에 비하면 이번 발언은 매우 양반급이다. 뭐 이래저래 빠심으로 감싸주려 해도 잘못은 잘못한 거지. 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난 이 글보다 영웅재중 본명에 경악했음...

문제는 다른 데 있다. 내가 불만인 쪽은 태연이 잘못했건 아니건을 떠나서 한국 사회가 이 발언들에 보여주는 모습이다. 연예인이 뭐 말실수하면 갑자기 전 언론과 전 네티즌이 여기에 집중하며 개놈, 개년으로 만들어버린다. 그런데 내가 봐도 우리나라 연예인이 저기 서양 오랑캐들처럼 좀 의식있어 보이는 놈이 극소수이고 나머지는 그냥 '빠심이 좋아요~♡'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그렇다고 국민보다 딱히 수준이 낮은 집단도 아니다. 뭔 말이냐면 얘네 개소리가 우리 생각과 뭐 크게 다를 바 있느냐는 거지. 옳다, 그르다는 뒤로 제쳐 두고서.

즉 얘네의 개소리는 우리 사회의 의식을 대변하는 것일 수도 있다. 실제로 '흑인치고 잘 생겼다' 혹은 '흑인치고 예쁘다'는 말 안 써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적어도 그런 생각은 가지지 않나? 아주 당연한 것이 방송은 백인으로부터 생겼고 여전히 백인의 것이니까. 심지어 흑인들이 지배하고 있는 스포츠에서조차 '흑인치고 멋있다'는 말은 아주 일상화되어 있다. 당연히도 거기 최고의 미남은 백인이다. '미'의 기준 자체가 백인으로부터 생성되었는데 뭐 다른 수가 있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흑인이 대다수인 NBA에서도 최고 미남은 백인으로 꼽히는 현실

조영남은 미네르바 관련 발언으로 구설수에 휘말렸단다.  미국발 금융위기와 환율 급등 예측으로 화제를 모았던 미네르바가 무직자인 30대로 밝혀진 것에 대해 '점쟁이 같은, 모르는 남의 말을 추종하는지 모르겠다"며 "다들 (미네르바를)믿다가 잡아보니 별 이상한 사람이고 다 속았다"는 등의 발언을 하며 학벌 및 지위 우대(?)식 발언을 했다는데 이것만큼 우리 사회에 뿌리박힌 문제가 또 어디 있는가? 그러니까 홍정욱이나 금나나, 서동주 같은 애들이 무슨 영웅마냥 뜨는거지. 물론 악플이야 달리지만서도 선망의 대상이고 일단 명함 까면 굽신굽신 아닌가?

김구라도 또 한 건 했네. 뭐 그런데 우리 유머 중에서 동성애 까는 게 한둘인가? 여기 오는 젊은 분들이면 좀 덜하겠지만 동성애 불쾌해하는 사람도 꽤 되잖아. 일단 모 종교부터가 한국 사회 패러다임을 쥐고 있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동성애는 이런 음지에서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 진실은 저 너머에...

연예인이라는 종족이 워낙에 인간들의 이목을 끄는 집단이다보니 같은 말이라도 조심해야 하고 정제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나도 의외로 욕을 별로 않는 스타일이고 방송에서 쌍욕을 보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말 하나 잘못했다고 그들을 몰아 붙이고 그들의 인격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함은 어떤 긍정적 결과도 이끌어내지 못한다. 이에 연예인들은 말을 극도로 조심하게 되고 이는 미디어를 그저 오락성만이 남은 황폐한 공간으로 만듦에 다름 아니다. 모든 것이 걸러진 뒤에는 순수한 유머만이 남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말을 조심하도록 하기보다 마음껏 떠들도록 허해야 한다. 이들이라고 국민들과 큰 차이가 있는 종족이 아니다. 이들이 겪는 문제 역시 우리가 겪는 문제이며 이들의 말실수는 우리의 의식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때로는 그들의 말이 우리를 불편하게 할 수도 있고 말조심은 필요하다. 그러나 인터넷을 보라. 어떤 말이든 허하고 있는 이 공간이 때로는 우리를 불쾌하게 하나 이를 통해 더 많은 의식 개혁을 낳을 수 있음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러나 매스미디어는 지금까지 그러지 못했다. 그저 연예인들의 인격을 문제시했을 뿐, 우리 사회 자체에 대한 반성의 기회로 이끌어내지 못했다. 연예인들의 말실수를 기회삼아 가십거리로 삼기보다 이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할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http://www.realfactory.net/trackback/846 관련글 쓰기

  1. 연예인이 뭐 길래 // 몽상연구소™ 2009/01/26 15:27 [Delete]
  2. 파워블로거와 공인 // 현실창조공간 2009/04/11 21:37 [Delete]
  3. 데이브의 선언 : 소중화에서 소미국으로 // 현실창조공간 2010/01/29 15:07 [Delete]
  1. Favicon of http://pouramie.com BlogIcon k
    연예인을 너무 신 취급 하는 것부터 바뀌지 않는 한, 쉽게 바뀌지 않을 거 같아. 기대한 만큼 실망도 많이 하는 것? 다들 걔네들도 똑같은 사람인걸 알면서 한편으론 그렇지 않기를 바라는 "자기 아빠 영웅만들기" 심리로 그렇게 감싸고 조금이라도 잘못되면 미친듯이 광분하여 욕하고, 그렇게 한편에선 욕하고, 그렇게 다른편에선 감싸고..

    다들 그냥 웃어 넘어가면 안되나? 어디 연예인 까기 전문 신문사라도 생겨서 얘네가 재밌게, 하지만 기분 그렇게 많이 나쁘진 않게, 연예인들 자꾸 까대주면.. 조금씩 누그러들지 않을까?

    (갑작스럽게 핑클 처음 나왔을 시절 "성유리 욕하는 삐삐 음성"이라고 나돌던게 기억난다.. 그거 정말 성유리 였을까?)
    • 2009/01/20 15:11 [Edit/Del]
      연예인은 진정 이 시대의 신이자 악마인 듯. 개인적으로 연예계는 모든 사람이 들여다보는 하나의 마을로 생각하는데 그러다보니 악역은 몰매를 ㅋㅋㅋ...

      연예인 까기 신문사 아이디어는 좋음, 돈 생기면 하나 차려야지.
  2. 애들좀 놔두자. 왜 태연가지 잡아족치고 난리야. 가수가 노래만 잘하면 됐지 뭘 더바라는겨. 그냥 태연 노래듣고 삘받으면 그걸로 되는거야. 노래 잘하고 방송나오면 뭐 윤리학자라도 되야돼? 욕하는 지들은 얼마나 윤리적이길래..평소에 깜둥이라는 말도 안쓰는가보지? 태연 욕하는 애들중에 일단 개독들은 빠져라. 예수님왈, 어쩌구 돌을 던져라 그랬자나. 그담에 흑인이라는 말쓰는 사람들도 죄다 빠져. 여기 제국에선 black이라는 말 함부로 몼써. 양키들이 '서양인'이면 흑인은 당연히 african이지. 안그래? 왜 인종을 색깔로 구분하고 지랄이야 지랄이. 그런 말 써본 일 있는 애들 다 짜져. 글고 사람들 앞에서 욕해본 사람도 다 짜져. 그리고 나서 요갈 놈 있으면 욕해. 근데 이번에 욕하면 다음부터는 욕못하는거야. 알지?

    왜 태연을 욕하고 난리냔 말야. 태연을...난 가끔 '만약에' 들으면 눈물이 다 나드만..
    • 2009/01/20 15:13 [Edit/Del]
      제가 생각할 때 우재형님께서는 태연에 빠진 나머지 주화입마하신 것 같습니다. 태연은 형님을 삼촌이라 부를 아해 수준을 넘어 아버지라 부를 연배입니다. 저야 아직 오빠 수준(...)이기에 별 상관 없지만 형님은 이래서는 아니되옵니다. 참고로 성매매법은 국외로도 적용되니 옥체 보존하시길 바랍니다. :)
    • 2009/01/20 16:21 [Edit/Del]
      태연 1989년생 나 1974년생. 1989-1974=15. 15년 차이? 그럼 윤종신 이한위 이런 애들은 다 죽어야 됨. 특히 이한위 ㅡ.ㅡ. 게다가 내 모교에서 실제로 14살 어린 자기 제자랑 결혼하는 무려 교수님을 나는 봤지....ㅋㅋ
    • 2009/01/21 13:35 [Edit/Del]
      아직 졸업 안 한 제 동기들도 있으니 저랑은 아직 오빠동생 할만 합니다. 물론 접근했다가는 그 날 당장 대자보 쓰고 학교와 결별해야 할 듯 ㅋㅋㅋ
  3. 오늘 써주신 글에는 2000% 정도 공감이 가네요. 염치없이 눈팅만 하고 가면 우리 수령님 삐져서; S1 관련 게시물 안올리실까봐-_-; 글적글적; 하고 가렵니다.
    전 연예인에 대한 과도한 비난이나 비판이 몰리는 것은 좋게 말해서는 그들이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에 쉽게 노출되어서 대중들의 대화속에서 공통소재로서 많이 활용된다는 점, 나쁘게 말하자면 연예인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는 것보다 [씹어도 씹어도 단물이 끊이지 않는 껌같은 존재-_-;]로 인식하는 대중의 태도에 있다고 봅니다.
    원래 뒷다마라는 게 많은 사람이 동시에 할수록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 것인데다가 군필자 수컷들만 모이면 공통분모가 [군대]인지라 군생활 이야기가 안주거리가 되는 것처럼 우리 연예인들은 대중들에게 (개인에 따라 관심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화의 소재가 되기에는 안성맞춤이지 않습니까? 게다가 눈앞에 있는 상대도 아니니 부담없이-_-; 질근질근 잘 씹지요. 씹을 건덕지가 없으면 루머라도 만들어서(또는 만들어진 루머를 [~한테 들었다]는 관용어구;;와 함께 가져와서) 씹는 게 연애인 뒷다마인데, 말실수를 하셨으면 [오빵~ 오늘 저 화끈하게 한번 씹어주세용 *-_-*]라고 외치는 것과 같으니, 평소에 씹고 싶어서 근질거리셨던 분은 오랜만에 화끈하게 턱근육 단련하시는 날이 된거죠. 게다가 [연애인이면 공인이다]라는 공식을 들먹이며, 대중과 연예인에 대한 도덕적 평가의 잣대를 다르게 놓고 시작하는 대중매체의 태도도 [연예인표껌] 씹고 싶어서 안달나신 분들을 스팀팩 박은 마린처럼 만들어주시는데 한몫한다고 봅니다.
    (저는 연예인이던 아니던 타인에 대한 뒷다마가 돈 안드는 스트레스 해소방법이자 유대감 형성에도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는 것은 인정을 하지만, 남을 헐뜯는 것 자체가 자신의 인격이 그정도밖에 안된다는 것을 스스로가 증명하는 방법이라고 보기 때문에 누가 소재가 되었던 뒷다마 그 자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에 무비위크 게제된 [영화와 심리학] 코너에서 악성댓글이 나타나는 이유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해준 글이 있었는데, 제가 기억하는 그 글의 요지는 [사람들이 스스로가 도덕적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으로 타인이 비도덕적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 악성댓글을 다는 사람은 악성댓글을 다는 행동을 통해 댓글로 비난하는 도덕적인 문제에 대해서 자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것이다.] 였습니다. 이런 시각도 우리나라 대중이 연예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놓고 갑니다.
    뱀다리- 이미지 쇄신을 위해서 음란성-_-; 포스트를 자제하신다면 충용흉; 같은 용자분에게 쓴 글을 넘기시는 것은 어떠실지요? 본의는 아니셨더라도 이미 댓글로 S1 떡밥을 던지셨으므로 언젠가 그 포스트가 봉인을 풀고 제 눈에 나타나기를 빌겠습니다-_-; 그리고 이 블로그에 있던 예전 포스트 중에 스포츠 관련 포스트는 대충 패스했지만 나머지는 다 읽었습니다.(왠지 써놓고 보니 스토킹하는 것 같군요-_-; 이런때는 수령님이 여자였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망상에 1초간 빠지기도 합니다;)
    아 그리고 무비위크에서 나온 내용은 심리학 용어도 있는건데-_-; 그 용어는 제가 기억이 안나서 못 적고 갑니다-_-;
    마지막으로 수령님께 위험한 댓글이라는 것을 블로그가 감지를 했는지 덧글달려고 하니까 튕기더군요. 하지만 이미 여러번 녹색콘돔에게 게시글을 관광당한 아름다운 기억이 있는지라 미리 복사해서 댓글 날림은 막았습니다. 우후후후;
    • 2009/01/20 15:15 [Edit/Del]
      S1은 그저 S1의 미래를 잠깐 생각해 보는 거였는데 너무 언급하시면 곤란합니다. 충형은 그 계통에서 본좌이시고 음지의 정보를 알리고 분석한다면 저는 그저 멀찌감치서 바라보는 것에 불과하지요. 그리고 연예인들이 씹힐 운명이기는 해도 결국 씹히는 연예인이 인기 있는 연예인이기에 (동어반복일지도...) 이걸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저도 웃기기는 하지요.

      저는 뒷담화를 아주 좋아합니다. 여기 이웃분들도 제 술 안주라는 -_-;
  4. Favicon of http://pouramie.com BlogIcon k
    내용이랑 별 상관 없는데 말야. 신기한걸 발견했어. 너의 블로그에 답글을 단 날마다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늘어.

    신기하지? 이거 뭐 추천에 대고 휠 돌리면 신기한 일이 벌어집니다 도 아니고...
  5. 오늘도 수령님의 일갈이 이어지는구려 ^^;
    뭐 태연이 그런 말을 했건 조영남이 그런 말을 했건 그닥 신경안쓰고 사는지라 별 의미가 있겠냐 싶기는 한데. -.-;
  6. 김민철
    헐..아무리 빠심이 골수에 미쳤다지만 흑인 발언 자체를 옹호한다는건.."'흑인치고 멋있다'는 말은 아주 일상화되어 있다." 라는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요.
  7. 글에 무지무지 공감이 가면서, 끄덕끄덕하고 다 읽고 그래, 승환님 말씀이 맞아. 이렇게 생각했는데...!
    기억에 남는건 변태로리콘..-_-;;; 뿐...이라니..!
  8. 항상 연예인들 그저 지나가는 몇마디로 시끄러워지는게 신기할 뿐인 저로서는..그닥..^^

    하지만..
    그들을 문제 삼지 말고 그런 말을 쉽게 생각하는 스스로의 마인드를 탓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네요..
  9. 민트
    전...영웅 재중 발언에서 '구궐'이란 단어에 더 놀랍네요. -_-; 공부좀 하지...
  10. 영웅재중 본명이 '김점례'인건가요?

  11. 웃으러 들어왔다가..진중권 이야기 보고 잠시 이런...이라고 생각하다가.....사실 진중권의 논리가 왠지 제 정서(응?)에 안맞아서요....(이 이야기를 왜했지비..) 밑에 보고 웃다가 리플은 정작 이곳에...(응?)
    저는 위에 언급하신 모든 기사를...사람들이 너무 심각하게 사는군 이라고 생각하고 데강 넘겼거든요. 하하.
  12. 하지만 간호사 발언은 직접 들어보니 조금 그랬다는거죠...(=0=);;
    말 한마디로 대중의 이미지를 움직일지도 모르는 위치에 서서 돈을 벌고 있는 만큼
    그 위치가 가져오는 리스크를 이렇게 까이면서 공부할 책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연예인이란 업종이 인지도만 있고 돈벌이는 시원찮았다면 이랬을까 싶거든요. ㅎㅎ;;
    • 2009/01/21 13:34 [Edit/Del]
      까이기는 까일 법한 발언인데 이게 너무 소모적인지라 좀 아쉽더군요. 연예인 까이는 것 자체는 효용과 위험을 고려할 때 아주 당연한 것 같습니다. 까이지도 못하는 연예인이 더 불쌍하죠.
  13. Favicon of http://pouramie.com BlogIcon k
    오타쿠 말 나온김에 언제 개념 정리 한번 해주면 안될까?
    오타쿠.. 정확한 정의가 뭐야?
  14. 전 방송은 좀 점잖고 최소한 우리가 지켜야 할 (지키고있는이 아니라) 모럴을 흉내라도 내야 한다고 보는 편이라서요 ;

    사실상 영향력이 있는 게 방송인데, 우리네 민도란 게 인기있는 막장드라마 수준인지라 거기에서 벗어나질 못한다면 -_-;
  15. ?
    영웅재중 본명 김점례 아닌데 김재중이예요~ㅋ
  16. 뭥미
    저기요 잘못 알고들 계신것 같은데..
    영웅재중 본명은 김재중 이고요, 저 싸이글은 재중군이 쓴글도 아니고 싸이도
    하지 않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17. 우리재중이는요
    저기요 뭘 알고나 글올리세요
    우리 영웅재중 본명은 김재중이구요
    김재중은 싸이도 안하구요^^
    제일 확실한건
    우리재중이는 저딴 개념없는 사람이 아니예요
    얼마나 애틋하고 따뜻하고 정많고 예의바른 아인데요
    뭘 제대로 알고나 글올리세요
    이글 우리재중이가 볼까봐 손발이 오그라드네요ㅋㅋㅋㅋㅋ
  18. 제대로 알고 비판 해주셨으면
    여기 위에 보니까 저 말고도 몇분이 더 바로잡아주셨지만, 딱히 인정하겠다는 댓글이 보이지 않아 저 또한 댓글을 남깁니다. 동방신기 맴버 영웅재중의 본명은 '김재중'이 맞구요(김점례라뇨~! 그렇게 웃긴 본명이면 이미 방송에서도 많이 나왔겠죠.) 영웅재중은 싸이 아이디도 없을겁니다. 고생이라면 한 고생 한 분인데 이런 글을 쓰시진 않죠. 개념 없는 연예인들을 따지기 전에 자신부터 이 사실이 루머인지 아닌지 진실을 판단하고 따지시죠. 솔직히 카시오페아로서 기분이 좋지 않네요. 이 글을 영웅재중 본인이 읽으면 얼마나 억울하겠습니까. 자신이 쓴글도 아닌데 이렇게 개념없다고 무시 받아야 되고., 다른 발언은 사실일지 모르겠으나 이번 발언만큼은 '루머'입니다.(다른발언에대해서는 일체 들은 바 없습니다.)
  19. ^*^
    한 잘못이 아니라 사람을 욕하는 것들아

    너희 때문에 인터넷 실명제 가 왜 필요한지 제대로 느꼈다
  20. 흠흠
    한 잘못이 아니라 사람을 욕하는 것들아

    너희 때문에 인터넷 실명제 가 왜 필요한지 제대로 느꼈다
  21. 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ㅁㅈ
    한 잘못이 아니라 사람을 욕하는 것들아
    너희 때문에 인터넷 실명제 가 왜 필요한지 제대로 느꼈다.
  22. 해색
    저 리플들은..크하하
    오늘은 신정환씨가 도마에 올라왔지.
  23. 아진짜 김점례
    김재중 맞아요 김재중 본명은 김재중인데 김점례는 옛날 재중이 싸이 이름이에요 팬들때문에 다른이름으로 가입해서 저이름이었던건데 ㅋㅋㅋㅋ 뭘 알고좀 말씀하시길 팬들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거 재중이가 쓴글 맞아요 ㅋㅋㅋ 저때부터 팬이었던분들은 다 알건데 김점례싸이? 지금은 싸이 닫았지만 아직도 싸이 있긴 있음 도메인이 없어서 그렇지 ㅋㅋㅋㅋㅋ 고유번호 입력하면 아직도 들어가진다고 김점례싸이ㅋㅋ
  24. 김점례==
    참,할말이없네요^^영웅재중본명이 김점례랰ㅋㅋㅋㅋ, 연예인이 자기 이름으로 싸이하는거 거의없어요, 주민도 다 털려서 부모님이름으로 한걸거에요 -- 김점례멍미==
  25. 권지용
    ...김재중... ... 점례는 아닌듯.......
    저도 끊었는데 재중선배가 아직 저러지는 않을 듯...
  26. dd
    많은 국민들이 실제로 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문제의 층위와 연예인이 그 발언을 했을 때 비판한다는 층위가 어떻게 겹쳐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연예인이 헛소리를 했을 때 "너희들도 사실 얘네들 수준과 별로 다를바 없잖아. 그니까 그렇게 많이 까지말라고"하는 게 이 글의 논지아닙니까.
    연예인에게 유독 관대한 게 좌파들의 일반적인 경향이긴 하지만, 다소 황당하기까지 하군요. 연예인이 헛소리했을 땐 관대히 봐주고 일반인 친구가 헛소리하면 연예인보다 해비하게 까줘야하는 겁니까? 둘 다 똑같은 수위로 까주면 안돼요? 심하게 욕하는 거야, 악플의 문제이고 그건 본질이 아닌 것 같구요.
    미네르바 관련한 조영남 발언에 대해서 진중권조차 조영남을 씹어댔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개념없는 연예인들의 발언을 막았으면 태연어 저런 소리하지도 않았겠죠. 언제 누가 법적으로 강제한 사실이 있나요?
  27. 한가지 더 제언하자면, 자꾸 한국의 기이한 문화적 습성때문에 정치인보다 연예인이 더 욕먹는다고 하는데, 이건 순전히 미디어의 문제입니다. 미디어는 누구 말대로 대중 시선사로잡기인데, 그 점에서 정치인보다는 연예인이 훨씬 앞서있고, 당연히 주목을 받는만큼 비판도 많이 받죠. 미국에선 오바마 안티보다 브리트니 안티가 많다는 말이 한동안 유행한적이 있습니다.
    이걸 특정 사회의 맥락에서 해석하는 건 사회 발전에 도움이 안되는 것 같고, 문제의 해결방향도 제대로 찾지 못하겠죠. 미디어의 보편적 습성입니다 그냥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