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네이버 검색을 우려하는 이유내가 네이버 검색을 우려하는 이유

Posted at 2011/05/29 22:45 | Posted in 불법복제 통신부


일단 위 글 일련의 논쟁은 그냥 '제 때 수집 못하는 네이버가 구리다'라고 보면 되겠다. 예전 NHN 직원에게 직접 들은 것으로도 고의적으로 네이버를 제외한 타 페이지를 배재하는 건 아니고, 여기에 힘이 꽤 든다고 이야기. 그런 공학적인 이야기야 난 알지도 못하고 또 그나마 네이버가 한국 검색 페이지 중에 '제일 좋은 편'(...)인 것도 사실이니 굳이 왈가왈부하고 싶지는 않다. 1등이니까 까이는 게 불쌍하기는 한데 그나마 1등 못해서 까이지도 못하는 애들보다는 행복하다 생각한다. 요즘 삼성과 LG를 보면 딱 그렇잖아(...) 그보다 내가 네이버 검색, 정확히는 국내 검색엔진 모델을 우려하는 이유에 대해서 좀 이야기하고자 한다.

정작 LG전자가 내려가니 근 10년을 삽질하던 LG 트윈스가 잘 하는 괴팍한 현상이(...)


가장 좋은 제품은 고객이 선택하는 제품이다. 나는 여기에 이의를 달고 싶지 않다. 이것이 '집단 지성'은 아닐지언정 어쨌든 소비자가 가장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염려하는 것은 이가 '부도덕'으로 흐를 때이다. 삼성의 옴니아 '초특급 과대' 광고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이는 삼성과 삼성의 PR을 맡은 회사, 그리고 그 아랫단 싼마이 블로거들까지 모두가 반성을 넘어 거의 처벌까지 가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 뭐, 그럴 일도 없겠고 요즘 삼성의 갤럭시 라인은 상대적으로 잘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여전히 과대광고와 포장이 언론과 블로거를 통해 넘치지만 '부도덕' 선까지는 아니라고 본다.

이보다 더 골치아픈 것은 소비자 자체를 '싼마이'로 만드는 것이다. 사회 자체에 악영향을 미칠만한 제품을 소비자가 사랑하게 된다면? 오, 마이 갓니스... 이건 거의 '멋진 신세계'가 아니던가? 그런데 이런 게 현존한다. 바로 네이버다. 오해를 풀기 위해 몇 마디 하자면 네이버는 훌륭한 서비스다. 난 국내에 네이버라는 기업이 있어서 긍정적 영향을 많이 끼친다고 보는 편이다. 단 이들이 지배적 사업자라는 게 불만이다.

오, 마이 갓니스...


왜? 현대 사회에서 검색의 중요성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나는 현대인은 '호모 서치쿠스(?)'라고 불러도 좋지 않을까 싶다. 학교건, 회사건 레포트 쓸 때를 생각해 보라. 지난한 검색의 과정이다. 삶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고 이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은 검색이다. 우리의 지식은 언제나 불완전하고 이를 보완하는 최적의 길은 웹을 통한 검색이다.

물론 완벽하지 않다. 우리는 언제나 가설을 세우고 정보를 검색하는데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왜곡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를 검토하는 방법도 검색이다. 이가 한 사람의 손을 떠나 여러 사람의 편견이 오고가며 피드백을 이루며 아무런 의미 없는 데이터들은 좀 더 완전한 정보로 가공되어져 간다. 그리고 그것이 또 다시 비판받고 보완되며 다음 세대에게 넘어간다.

내가 레포트 위키같은 엉뚱한 아이디어를 낸 것도, 결국 현대 사회에서의 지식 생산, 축적, 비판 모두 검색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생각은 마하반야님의 글에 훨씬 더 잘 담겨 있는데 한 문단만 빌려 오자면...

- 사람이 정보와 지식을 얻기 위해서 결과적으로 호기심과 '검색 능력'이 필요하다. 
- 사람은(특히 현대인은) 검색하는 사람. 호모 써치쿠스라고 할만하다.
- 검색 능력은 기본적으로 스키마(사전 지식, 배경 지식)에 비례하는데 
- 어휘력, 청해/독해력, 정보 차단 능력, 믿을만한 정보가 있는 곳을 아는 노훼어(Know Where)가 필요하다.
- 어느 정도 스키마가 풍부해지면 검색을 통한 정보와 지식이 스키마를 확장하고,
- 확장한 스키마가 검색에 도움을 주는 선순환 구조가 될 수 있으며,
- 이를 통해 창의력, 상상력, 창조력, 통찰력 등이 길러진다.



네이버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내가 네이버가 지배적 사업자임이 심히 우려스러운 이유는 이 놈이 무지하게 인간을 수동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은 지식IN을 그 중심에 두고 있다. 그러다보니 대개의 지식이 아주 맞춤형이다. 아주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다면 맞춤형인 건 좋은데 그 질이 조악하다. 답변 자체가 틀렸다기보다 너무 단편적이다. 이는검색을 통한 지식 생산, 축적, 비판과 거리가 멀다. 그냥 한 번 찾고 땡이다. 여기서부터 뭔가를 확장시키기에는 검색 결과가 무지하게 부실하다는 거다. 

사실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구글 검색을 꽤나 추천하지만 대부분은 쓰지 않는다. 이유는 '익숙하지 않아서'도 있지만, 사실 구글검색은 불편하다. '맞춤형'이 아니기 때문에 의외로 손이 많이 간다. 하지만 맞춤형은 편한만큼 단점도 있다. 그것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검색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식의 확장, 향후 고급 지식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구글 검색은 반대로 처음에는 불편하지만 검색을 통한 지식의 선순환 구조로 나아갈 수 있다. 

향후 사람들에게 검색은 국영수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내 주변만 봐도 영어를 그렇게 잘 하면서도 정작 영문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는 인간들이 수두룩하다. 이런 걸 인맥이나 SNS의 활용으로 커버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결국 '최적화 종결자'는 검색이다. 정보를 가공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그 기반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검색력이다.

이런 점에서 나는 네이버가 압도적인 지배적 사업자임이 너무 아쉽다. 네이버 정말 좋은 서비스 맞다. 우선 (불법이긴 하지만 구글 유투브도 도찐개찐이니) 온갖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신문 아카이브와 검색 구조도 너무 훌륭하다. 그리고 지식IN은 트러블이 일어났을 때 정말 좋은 해결사 역할을 한다. 또 자체적으로 내놓는 컨텐츠들도 다음이나 네이트에 비하면 훨씬 훌륭하다. 예로 최근 야구라에서 작업하고 있는 야구대백과만 해도 정말 그 어느 언론도 하지 못했던 가치 있는 컨텐츠의 생산이라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에 조금은 고마워하고 있다. 애정이 있어서 까는 건 아니지만(...)

네이버여... 나의 마음을 알아달라...



사람들이 구글과 네이버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면 난 사람들의 네이버 사용을 반길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구글이 뭔지도 알기 전 너무 네이버를 사랑하게 되어버렸다. 냉정히 말해 한국 사람들의 대다수는 고급 검색 능력이 없는데 난 이게 향후 한국 지식사회 발전 가능성을 아주 갉아먹을 거라 생각한다. 갈갈갈갈~~~~

나는 웹은 공공재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 지배적 사업자인 네이버에 도덕성을 요구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생각한다. 거시적인 시각에서 볼 때 단편적인 검색만을 요구하고 지식계를 확장하지 못하는 네이버에 어느 정도 현재의 모습을 벗어났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편하게 쓰고 있는 것은 알지만 솔직히 구글을 아는 사람들에게 네이버 검색은 너무 구리다. 구린 거야 뭐 상관 없는데 사람들이 네이버를 인터넷의 전부로 알고 있기에, 인터넷의 엄청난 잠재력이 사장되고 있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지금도 게임방에서 종종 애들이 게임하다 죽으면 뭐하는지 본다. 네이버 한 바퀴 돌고, 다음이랑 네이트도 한 차례씩 돈다. 가끔 인기 검색어를 클릭하기도 하더라. 별 거 아닌 일이라 할 수도 있지만 마음이 좀 불편하다. 

안 되는 것은 없다. 여튼 국내 포털들이 좀 거시적 시각과 책임을 가지고 변했으면 좋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http://realfactory.net/trackback/1429 관련글 쓰기

  1. web designer starting salary // web designer starting salary 2014/10/08 01:23 [Delete]
  1. 오, 멋진글!
    통쾌공감하는 구절이 한둘이 아닌데, "내가 염려하는 것은 이가 '부도덕'으로 흐를 때이다. 삼성의 옴니아 '초특급 과대' 광고가 여기에 해당할 것이다. 이는 삼성과 삼성의 PR을 맡은 회사, 그리고 그 아랫단 싼마이 블로거들까지 모두가 반성을 넘어 거의 처벌까지 가야 할 일이라 생각한다." 이 부분은 아주 통렬한 지적이네요.
  2. 덧말제이
    일종의 IT 정보/의견을 모아서 메일링 서비스해주는 걸 통해 들어왔더니 어딘가 낯익은 느낌이...
    해서 보니 현실창조공간이군요. ^^;
  3. 네이바는 심지어 팔아먹을 수 없는 키워드는 검색조차 되지 않지..개병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